논산시, 코로나19 고위험시설 대상 방역망 강화

정치·사회 > 2022-08-18 15:32:08

【세종파라미 박은주 기자】  

논산시(시장 백성현)가 관내 코로나19 고위험시설 89개소를 대상으로 현장점검 및 컨설팅을 실시한다.


고위험시설은 감염 시 위중증율이 높고, 사망으로까지 이어지는 노인·정신 요양시설 및 장애인 거주시설 등을 포함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고위험시설 내 확진자는 2,995명으로, 최근 3개월 확진자 동향을 살펴보면 6월은 10명, 7월 107명, 8월 10일 기준 201명이 확진받으며 뚜렷하게 증가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지난 7월 27일 충남 감염병관리지원단의 역학조사관과 시청 노인복지팀과 협조관계를 구축하고, 우선적으로 고위험시설 2개소를 방문, 현장점검 및 컨설팅의 가이드 라인을 설정했다.


이후 요양병원 3개소, 주간보호센터 2개소를 자체 점검한 뒤 마련한 점검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이번 전수 현장점검 및 컨설팅을 추진하게 됐다.  


시는 현장점검을 통해 시설 내 코로나19대응 자체 매뉴얼과 격리실 또는 1인실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해 유사시 신속하게 상황대처를 하는 것은 물론 확진자와 비확진자를 효과적으로 격리할 것을 강조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기본적인 손위생과 개인보호구를 잘 착용하도록 직원들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을 당부하고, 직원 휴게공간과 식사공간 (교대식사 또는 띄어앉기 여부 확인) 및 의료폐기물의 처리장소도 적절한지 점검할 계획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시설마다 종사자 수와 입소자(이용자) 수, 시설 구조면에서 다르고, 휴게공간과 공동 사용구역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현장점검을 바탕으로 시설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해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방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논산시는 지난 7월 12일 고위험시설 (87개소 참석) 및 학교 방역담당자 (52개소 참석)를 대상으로 하반기 코로나 재유행 대비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박은주 기자 / silver5195@hanmail.net

기사 댓글 0기사 댓글 펴기

작성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문자입력 captcha img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