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과수 개화 시기 저온 피해 예방 당부

정치·사회 > 2024-03-29 13:04:00

【세종파라미 박은주 기자】  

청양군농업기술센터(소장 남윤우)가 기온 상승으로 과수 개화가 예상되는 시기 저온이나 서리에 의한 꽃눈 피해를 막기 위한 농가의 적극적인 예방 활동을 당부한다고 29일 밝혔다.

 

▲냉해 방지용 서리 방지 팬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올해 과수 개화 시기는 평년보다 10일 이상 빨라져 저온․서리 피해 또한 돌발 변수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개화기 저온 피해가 발생하면 결실 불량, 변형 과일 발생 등 생산이 불안정해지고 품질이 크게 저하되되 피해가 발생한다.


따라서 일선 과수농가들은 일기예보와 함께 과수 생육 품질관리시스템(fruit.nihhs.go.kr)을 활용해 정보를 확인하고 대비해야 한다.


기온이 떨어지고 서리 등 저온 기상이 예측되면 스프링클러 등 미세 살수장치를 이용해 물을 뿌려주거나 서리 방지 팬을 돌려 상층의 더운 공기를 아래로 불어내려 기온 저하를 막아주면 된다.


특별한 저온 경감시설이 없는 농가에서는 과원 온도가 2~3℃ 이하로 내려갈 때 왕겨나 목탄, 액체파라핀 등을 금속용기에 넣고 태우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특히 개화기 저온 경보 발령이나 비 예보가 있으면 인공수분 작업을 서두르고 열매 솎는 작업을 늦춰 적절한 착과량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최근 이상고온으로 개화가 빨라져 과수 개화기 저온 피해가 극심할 수 있다”라며 “과수농가는 저온 방지시설 점검과 왕겨, 고체연료 등 연소 재료를 준비해 피해를 막아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박은주 기자 / silver5195@hanmail.net

기사 댓글 0기사 댓글 펴기

작성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문자입력 captcha img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