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남부경찰서 아름지구대, 어르신 대상 찾아가는 범죄예방교실

문화·교육 > 2024-03-28 18:40:00

운영보이스피싱 및 교통사고 예방 교육 · 홍보활동

【세종파라미 박은주 기자】  

세종남부경찰서 아름지구대(대장 이창훈)에서는 28일(목) 14시 세종시 종촌동 가재마을 9단지 노인정을 방문하여 금융사기 범죄 예방 · 노인학대 등 가정폭력 및 교통사고 예방, 방지를 위한 범죄예방교실을 열었다.


▲아름지구대 범죄예방교실

 

노인을 상대로 발생하는 대출알선 및 부고를 빙자한 문자 전송, 검찰·경찰·금융감독원 등 국가기관과 자녀를 사칭하는 전화 통화를 이용한 보이스피싱 범죄로부터, 평생 모은 소중한 재산을 잃지 않기 위한 대처 방법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실시하였다.


또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노인 학대와 가정폭력 피해사례 및 대처방법과 어르신들이 가정폭력으로 인한 피해를 당한 경우,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가정복지센터 및 가정폭력상담소의 상담전화와 경찰신고  방법에 대해서도 안내하는 등,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였다. 


최근에는 날씨가 따뜻해지고 본격적인 행락철이 시작되는 계절이 찾아오면서, 어르신들의 나들이가 많아져 교통사고 위험도 증가할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사람이 다치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는 교통사고로 이어지기 쉬운 어두운 야간 보행시에는 ‘무단횡단 절대 금지 등 안전한 보행 수칙을 준수하고, 어두운 색상의 의류보다는 밝은색 옷을 착용하는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대응요령을 안내하였다. 


교육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뉴스로만 접해오던 보이스피싱 범죄의 대상이  될까 봐 막연한 불안감이 있었는데, 범죄 유형에 대해 쉽게 설명해 줘서 어떻게 대처할지 알게 됐고, 가정폭력과 교통사고에 대해 경각심도 생겼고, 경찰관들이 우리 동네에 가까이 있다는 느낌이 들어 좋았다” 고 말했다.  


아름지구대장(경감 이창훈)은 사회적 약자인 어르신들에게 취약한 보이스피싱 등 범죄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범죄예방교실’을 통해 주민들의 평온한 일상을 보호해 나가겠다고 말하였다  

박은주 기자 / silver5195@hanmail.net

기사 댓글 0기사 댓글 펴기

작성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문자입력 captcha img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