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생활권 공공시설 복합단지 통합설계본격 추진

정치·사회 > 2022-09-24 12:04:17

세종시, 행복청, 교육청, LH 4개 기관 업무협약 체결

【세종파라미 박은주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 이하 세종시)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상래, 이하 행복청),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교육청),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본부(본부장 이대영, 이하 LH)는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5-2생활권(다솜리) 공공시설 복합단지(이하 공공시설 복합단지)를 통합설계하기 위해 국장급 업무협약(이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공공시설 복합단지는 복합커뮤니티센터․경찰지구대․119안전센터․우체국(이상 행복청 건립)과 유치원․초․중교 등 학교(이상 교육청 건립),  공원(LH 조성), 공동주택(543호, 민간 건립) 등 공공시설 외에도 주거와 상업시설이 한데 어우러져 있는 주민 소통의 공간이다.


세종시 등 4개 기관은 지난 ‘21.4월에 통합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기관장 기본협약을 체결하였고, 그 후 마스터플랜 수립․기관 간 의견 조율을 거쳐 통합설계의 구체적인 추진방법 등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이번 업무협약은 공공시설 복합단지를 주민과 학생이 조화롭게 사용하는 소통과 공유의 공간으로 조성하고, 공공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4개 기관이 공감대를 형성하고 손을 잡았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이전에도 4개 기관은 6-4생활권(해밀동) 공공시설 복합단지를 국내 최초로 통합설계를 추진하여 주민과 학생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특히 해밀학교는 2021년 대한민국 우수시설학교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세종시 등 4개 기관은 공공시설 복합단지를 보다 혁신적인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지난 ‘21. 4월에 총괄건축가(서울시립대 이선영교수)를 선정하여 1년여에 걸친 검토․협의 끝에 공동으로 마스터플랜을 ’22. 7월에 마련하였다.


마스터플랜 주요 개념은 다양한 시설 간 유연한 연계, 지역과 상생하는 세대교류형 공동주택 건립, 기존 지형․생태자원 활용 등을 통해 0∼100세 돌봄의 완성공간을 구축하는 것이며,


특히 복합커뮤니티센터 내 체육관, 공원 내 운동장, 학교 내 도서관 등을 학생과 주민이 함께 이용하도록 계획하여 보다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는 공동체 활성화의 장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다.


공공시설 복합단지는 총괄건축가의 마스터플랜을 토대로 ‘23년 초에 통합 설계공모를 공고하고, ’25년에 공사를 착공하여 ‘27년 상반기에 준공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통합 설계공모 당선자에게는 “학교(유ㆍ초ㆍ중)ㆍ복합커뮤니티센터(우체국 등 포함)ㆍ공원”에 대해서는 기본ㆍ실시설계권을 부여하고, 공동주택용지에 대해서는 토지계약 우선권을 부여할 계획이다.


교육청 정광태 교육행정국장은 “학교 안팎의 다양한 배움터에서 협력과 연대의 마을교육자치 거버넌스를 구성하여 모든 아이들이 특별하게 존중받으며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고,


행복청 이정희 도시계획국장은 “공공시설 복합단지는 공동체 복원의 마중물로 공동체 활성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라면서 “행복청은 공공시설 복합단지를 주민이 만족하는 핵심 서비스 공간으로 만들어 행복도시의 대표 상품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으며,


세종시 권기환 미래전략본부장은 “공공시설 복합단지를 영유아부터 어르신들까지 모든 세대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소통과 나눔의 공간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박은주 기자 / silver5195@hanmail.net

기사 댓글 0기사 댓글 펴기

작성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문자입력 captcha img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