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교과특성화학교 확대 지정·운영

문화·교육 > 2021-05-13 14:12:46

일반고에 저마다의 빛깔을 입히는 교과특성화학교..
나만의 진로맞춤형 교과특성화학교는 어디일까?

【세종파라미 박은주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13일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해 교과특성화학교를 확대‧운영한다고 밝혔다.


교과특성화학교(구 교과중점학교)는 교육부가 추진하는 고교학점제의 일반고 기반 조성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특정 분야에 소질‧적성이 있는 고등학교 학생이 특성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과중점과정을 설치‧운영하는 학교이다.


교과중점과정을 통해 특정 분야의 진로·진학을 꿈꾸는 학생들이 보다 전문적인 과목을 공부하고, 특성화된 다양한 교육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당 중점과정 관련 과목을 3개년 간 26단위 이상 편성·운영하며, 특색 있는 동아리 및 체험활동 등을 지원한다.


세종시교육청은 오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앞두고 학생들의 다양한 수요를 지원할 수 있는 교과특성화학교를 확대 지정·운영하고 있다.


올해 신규 지정하는 2개교(해밀고, 세종대성고)를 포함한 세종시 관내 일반고 15개교는 저마다의 특성을 가진 교과중점과정을 운영한다.

지난 2019년에는 10개교, 17과정, 2020년에는 14개교, 22과정, 2021년에는 15개교, 25과정이다.


 

이번에 신규 지정된 해밀고 교육과정은 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CBL국제화 중점과정과 CBL 휴먼테크 중점과정으로 특화된다. 

CBL(Challenge Based Learning)은 '도전기반배움'이다.


국제화 중점과정에서는 '세계문제와 미래사회', '지역이해', '사회과제연구' 등 전문과목을 특화하여 제공할 계획이며, 학생들의 특색있는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원어민 팀티칭 수업, CBL 연계 창의적체험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세종대성고는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국제화·IT 융합 중점과정에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해 인문·예술(만화/애니메이션)융합 중점을 추가 운영한다.


그동안 축적된 경험과 시설 등 인프라를 기반으로 만화, 에니메이션 작품 제작 및 전국 기능대회 참여 등 다양한 예술 전공 활동 및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앞으로도 세종시의 모든 학교가 저마다의 특성을 가진 좋은 학교로 고르게 발전하고, 모든 학생들이 적성에 맞는 진로 선택과 진학에 성공할 수 있도록 교과특성화학교 운영을 내실화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박은주 기자 / silver5195@hanmail.net

기사 댓글 0기사 댓글 펴기

작성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문자입력 captcha img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