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윤석열 정부 출범 1년과 지역균형발전 전략의 핵, 세종

칼럼 > 2023-05-10 10:27:00

【세종파라미 박은주 기자】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지 1년이 되었다. 당선 직후 윤석열 정부는 국정비전인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를 달성하기 위한 6대 국정목표를 확정했다. 이 가운데 국정목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에서 행정수도 완성 계획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대통령 제2집무실 세종시 설치 및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확실히 못 박았고, 행정수도 완성을 통해 세종시를 지역균형발전의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웅대한 비전을 내보였다. 지역균형발전을 향한 윤석열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는 미래전략수도 세종시의 위상을 공고하게 만들었다.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지역균형발전 정책은 다방면으로 진행되고 있다. 국회세종의사당은 연구용역을 통해 기본계획까지 수립했고, 대통령 제2집무실은 현재 건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 중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국가의 균형발전 정책을 총괄 자문하는 대통령 직속기구인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최근 세종시로 이전했고,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는 주 사무소를 세종시에 설치키로 함으로써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방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었다.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 세종지역협의회도 최근 세종시에서 출범식을 갖고 국민통합 실현을 목표로 중앙과 지방 간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힘 세종시당은 세종시가 지역균형발전 전략의 핵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 규칙 제정과 대통령 제2집무실의 신속하고 내실 있는 건립을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다. 또한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완성하고, 지역 주도의 발전 모델과 선도적 분권 모델을 세종시에서 실현하는 데 필요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이를 통해 윤석열 정부가 지방시대 완성이라는 국정 목표 실현에 매진할 수 있도록 국정 운영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가겠다. 

박은주 기자 / silver5195@hanmail.net

기사 댓글 0기사 댓글 펴기

작성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문자입력 captcha img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