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시리즈(15) 호랑이 머리를 잘라 한강에 빠트린 이유 ..

칼럼 > 2022-12-29 15:44:00

"도마뱀아! 도마뱀아! 구름을 일으키고 안개를 토하며 비를 주룩주룩 오게 하면, 너를 놓아 보내겠다."


1407년(태종7) 6월 21일, 왕은 물이 가득 담긴 항아리 2개를 준비했다. 도마뱀을 집어넣은 후, 자리를 펴고 향을 올렸다. 이어 푸른 옷을 입힌 어린아이 20명에게 버들가지로 도마뱀을 괴롭히게 했다. 그날 창덕궁 광연루에서 열린 기우제 장면이다.  


물을 관장하는 신은 용. 평상시 물속에서 살다가 하늘로 올라가 구름과 비를 만들어낸다고 여겼다. 용과 비슷한 도마뱀을 괴롭히자 비가 내렸다는 중국 소동파의 시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따라 한 것. 미국 중부 인디언 풍습도 유사하다. 가물 때 개구리를 단지에 넣고, 물가 나뭇가지로 단지를 치며 비를 기원했다. 도마뱀과 버들가지, 개구리 등은 모두 물을 좋아하는 공통점이 있다. 


태종의 '도마뱀 협박 작전'은 이틀이나 계속됐지만 효과를 못 봤다.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시도했는데 비는 내리지 않았다. 도마뱀은 결코 용이 아니었다. 그 당시 도마뱀도 ‘꼬리 자르기’로 위기를 모면했을지 모를 일. 심지어 도롱뇽이나 지렁이(土龍)에게까지 기우제를 지낸 것을 보면 당시 가뭄이 얼마나 심각했는지 짐작할만하다. 황당한 처방이라며 웃어넘기기에는 조상들의 간절함이 너무 절실하다.


4년 후 1411년, 도마뱀은 용을 깨우기 위해 다시 등장한다. 도마뱀을 놓고 진행한 ‘석척기우(蜥蜴祈雨)’는 세종과 예종 때도 경복궁 경회루 연못가 등에서 진행됐다. 이후 쭉 조선의 공식 기우제로 종종 행해진다.


▲ 호랑이 머리를 한강에 던져 기우제를 지냈던 한강 저자도. 압구정동 아파트 지을 때 모래를 퍼가 지금은 사라졌다.

 

■ 조선시대 호랑이가 가장 무서워했던 것은 가뭄 


도마뱀이 제대로 잠자는 용을 깨우지 못해서 일까? 대기근이 발생한 1416년(태종16) 5월부터는 호랑이 머리까지 동원해 기우제를 지냈다. 용이 산다는 강이나 용소 등에 호랑이 머리를 물속으로 가라앉혔다. 기우제 의례 중 하이라이트를 장식했다. 


'용호상박'이라는 말이 상징하듯, 두 동물이 싸울 때는 비가 온다는 전설에서 비롯됐다. 비를 내리게 하기 위해 물의 신인 용신(龍神)이 산다는 한강에 범 대가리를 넣고 도사들에게 용왕경(龍王經)을 읽게 하는 침호두(沈虎頭) 의례는 조선 중기까지 이어져 왔다.


북한산과 남산에서 기우제를 지내고, 진짜 호랑이 머리를 잘라 한강에 넣었다. 특히 태종·세종·문종·단종 시대만 보면, 실록 기록에 15번이나 보인다. 


실제로 목숨을 걸고 호랑이를 잡았을 것을 생각하면 ‘가뭄의 공포는 호랑이보다 더 무서웠을 것’이 분명한 듯하다. 아마 조선 시대 호랑이가 최고 두려워했던 것은 곶감이 아니라 가뭄일지도 모른다.


■ 기우제(祈雨祭)를 위해 호랑이를 잡은 몇가지 사례


『조선왕조실록』에서 호랑이 머리를 강물에 집어넣은 사례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국가에서 기우제를 지내는 곳은 주로 서울과 경기 일원으로 광진, 덕진, 감악, 송악 등이다. 광진, 즉 광나루는 한강을 대표하는 제사 장소다. 몇 가지 주요 사례를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


*"한강 양진에다 호랑이 머리를 물 속에 넣었다"(세종 7년(1425년) 7월 24일)


*"이제 바야흐로 중하(仲夏)라 볕이 강하고 비가 오지 않으니, 예조에 명하기를 ‘여러 도에 명해 호랑이 머리를 용이 있는 곳에 잠그게 하라’고 했다"(세종 12년(1430년) 5월25일)


*"가뭄으로 한강 양진 박연 등에 호랑이 머리를 넣었다"(세종 18년·21년·25년)


*의정부에서 예조의 공문에 따라 아뢰기를, "지금 벼의 모가 나는 때를 당하여 우택이 시기를 어기니, 청컨대 구례에 따라 한강·양진·박연에 호랑이 머리를 가라 앉히소서"라고 했다.(문종 1년 4월 24일)

 

▲ 드라마 ‘용의 눈물’중 태종 이방원의 기우제 장면





글 박승규 논설위원   

박은주 기자 / silver5195@hanmail.net

기사 댓글 0기사 댓글 펴기

작성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문자입력 captcha img 등록